[Made In Korea] 인프론티브, KVM 내장형 'Tetra-KMDT' 망분리 보안 PC 단점 개선

2018-09-27, 김기홍 기자

친환경 IT 기업 인프론티브(대표 신용욱)가 개발한 'Tetra-KMDT' KVM 스위치 내장형 보안 컴퓨터가 비용 절감 및 차별화된 기능으로 망 분리 PC의 단점을 개선함으로써 수요기관의 도입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인프론티브는 완제품 출고전 전수검사를 통해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망 분리 보안 컴퓨터, 인터넷 및 업무 PC 보안관리 분리 수행

망 분리 PC는 내〮외부 네트워크 망을 분리해 외부 침입과 내부 정보의 유출을 차단하는 보안 방법으로 국정원 「국가 정보보안 기본지침」과 「정보보안 관리실태 평가」 등 관련 법과 규정에 따라 정부가 정책적으로 도입 및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PC 보안관리는 인터넷 망과 업무 망에 접근하는 PC를 분리하고 인터넷 PC와 업무 PC에 대한 보안관리를 각각 수행해야 하며 인터넷 메일 사용 시 외부 이메일 송수신을 위한 메일 서버는 업무 망과 분리하고 인터넷 PC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또, 패치관리 시스템은 외부 인터넷과 분리 운영하고 네트워크 접근 제어 시 PC, 노트북 등 비인가 기기는 인터넷 망과 업무 망에 접속할 수 없도록 통제 되어야 하는 등 망 분리 기본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PC에서는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생성, 저장할 수 없으며 외부 이메일 및 웹서버 접속 등의 수행에 제한된다. 업무와 무관한 인터넷 사이트 접속은 보안 시스템 등을 활용해 접근을 제한해야 한다.

또한, 업무 PC에서는 업무 관련 정보를 생성 저장할 수 있으며 외부 이메일, 웹서버 접속 등 인터넷 접속을 차단하고 노트북 등 휴대 장비는 업무용 PC로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

그 밖에도 무선 인터넷 연결 차단, 스마트폰, USB 등 비인가 보조기억장치 연결을 차단하도록 조치하고 업무 PC에서는 제한적으로 관리자의 승인 하에 망간 자료 전송시스템을 이용, 자료 열람이 허용된다.

이러한 물리적 망 분리 보안 컴퓨터는 업무용 및 인터넷용 PC를 분리함으로써 보안성이 우수하고 공격자의 직접 접근이 원천 차단되는 장점이 있으나 추가 PC 도입과 망 구축 등 초기 도입비용이 높고 운영 효율성이 낮다는 이유로 KVM 스위치가 분리된 저가 외산 제품이 주류를 이루면서 국산 제품이 외면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사진: KVM 스위치가 내장된 데스크탑 성능의 초소형 망 분리 PC 'Tetra-KMDT '모델)

Tetra-KMDT, 도입비용 절감, 차별화된 기능으로 공급 확대

지난해 출시된 'Tetra-KMDT'는 테트라 시리즈 'Tetra-MDT' 제품에 KVM 스위치가 내장된 데스크탑 성능의 초소형 망 분리 PC로 듀얼 모니터 활용, 빠른 화면 전환, 4K 고해상도 지원 등 차별화된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동일 성능의 KVM 분리형 제품 대비 도입 비용을 30% 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단 1개의 통합 케이블로 구축이 가능해 설치가 용이하고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테트라 시리즈는 저전력 회로 설계 및 독자적 디자인으로 개발된 ITX 메인보드와 내부 열을 신속히 배출하는 고성능 쿨링팬 등을 적용해 소형 미니 컴퓨터의 전력을 획기적으로 절감,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

신용욱 대표는 "그 동안 적잖은 개발 비용과 자체 기술력을 투입해 망 분리 보안 PC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제품들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Tetra-KMDT 모델은 동일 성능의 KVM 외장형 제품 대비 30% 절감효과와 고해상도 4K 그래픽 출력, 윈도우 업 데이터 방식의 KVM 펌웨어 설계 등 차별화된 기능으로 수요자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있으나 외산 저가 제품에 밀려 시장에서 외면당하는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사진: Tetra-KMDT는 통합 케이블로 구축이 가능해 설치가 용이하고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한편, 인프론티브는 망분리 미니 PC의 ITX 보드를 자체 기술로 설계, 개발한 기술중심 벤처기업으로 저전력 메인보드 관련 원천기술과 지능형 전력제어 전원공급장치, 원격 클러스터 컴퓨터와 가상화 시스템 구축 기술을 기반으로 에너지 효율화를 선도하는 친환경 IT 기업이다.

[ⓒ aving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VING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