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빅뱅엔젤스&서울농식품벤처창업센터, 코리아 포럼 인베스터 밋업 현장 스케치

2020-02-21, 고정현 기자

이번 행사는 AAA의 일환으로 AgriTech and FoodTech 전문 투자기업인 싱가포르 VC, 'ID Capital'을 초청하여, 1부 데모데이, 2부 ID Capital 및 퓨처푸드아시아(FFA) 소개, 3부 AAA(Across Asia Alliance) 참가 안내 및 네트워킹으로 이뤄졌다.


행사를 공동주최한 서울농식품벤처창업센터(센터장 엄인용)는 농식품·산업 분야 기술기반(Hi-Tech) 유망 벤처창업기업을 육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기관으로 투자사, 농식품·산업 분야 스타트업 등 30여 명을 초청했다. 이 날 1부 세션에서 데모데이를 진행한 농식품 관련 스타트업 4개 사는 다음과 같다.

더브레드블루(대표 문동진)

더브레드블루는 계란, 우유, 버터 등 동물성 재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맛있는 빵을 만드는 비건 베이커리로서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도 걱정이나 건강한 방법으로 일상의 달콤함을 느낄 수 있도록,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엄선한 재료로 매일 신선한 빵을 제공한다.

마린이노베이션 (대표 차완영)

마린이노베이션은 친환경 소재인 해조류의 추출물과 부산물을 이용해 플라스틱과 목재 대체재 등 친환경 소재를 개발하는 회사로, 제주 우뭇가사리를 주원료로 한 양갱 '달하루'를 출시하였다. '달하루'는 최근 불고 있는 뉴트로 열풍으로 재발견되고 있는 한식 디저트 중 하나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건강 간식이며 판매 수익금 일부는 그린피스 등 환경단체에 기부될 예정이다.

부루구루(대표 박상재)

부루구루는 녹차, 홍차 등을 우려낸 차에 가당을 하여 유익균으로 발효시켜 만든  새콤달콤한 맛의 건강한 청량음료 콤부차 제조업체로 세계 맥주 양조 챔피언 출신의  대표를 비롯, 각 분야의 꾼들이 모여 건강하고 트렌디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새로운 마실거리를 고민하는 기업이다.

퍼밋(대표 박선기)

퍼밋이 개발한 모듈형 식물공장에는 현시점의 최신 스마트팜 기술이 집약되어 있다. 작물생장에 적합한 적색, 청색 LED 광을 사용하되 백색 가시광을 띄어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특허출원 중인 'O'링을 적용하여 손쉽게 추가 모듈 설치가 가능하며 원격제어와 모니터링을 통해 생육 환경 조성이 가능하다.

두 번째 세션에는 ID Capital에서 진행하는 FFA(Future Food Asia) 2020을 소개했다. ID Capital 대표는 "FFA  2020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아그리푸드텍 분야에서 창업가 정신과 혁신에 기여를 할 것이다"라며 "더 나아가서, 올해는 최초로 Bühler Group과 Givaudan이 함께 협찬하는 Plant Protein Innovation Award를 선보일 것이다"라고 밝혔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빅뱅엔젤스 황병선대표가 빅뱅엔젤스에서 주관하는 AAA (Across Asia Alliance) 2020 프로그램 참여안내를 진행했다. 빅뱅엔젤스 황병선 대표는 "스타트업은 한 국가의 시장만으로는 틈새시장을 넘어서지 못하기 때문에 성장성에 한계가 있다"며 "Across Asia Alliance는 스타트업 허브라고 불리는 도시별로 신뢰할만한 투자기관, 대기업, 엑셀러레이터, 인큐베이터및 공공기관의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농식품벤처창업센터 와 함께 이번 행사를 주관한 빅뱅엔젤스는 2012년 설립된 엑셀러레이터로 레진코믹스, 집닥, 크레모텍 등의 80여 개 사에 투자를 유치했으며, 포트폴리오 기업의 총 기업가치는 4000억 원 이상으로 이들 기업은 1000억 원의 누적 투자유치를 하며 유니콘 기업을 향해 성장하고 있다. 향후 10년간 1,000억 원 가치의 기업을 10개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aving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VING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