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모,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동안 Total Hemoglobin, SpHb 등 rainbow 비침습 혈액 모니터링 관련 라이선스 별도 비용 없이 제공

2020-03-25, 이은실 기자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인한 전 세계적인 혈액 부족 사태에 대응해 마시모(Masimo)(나스닥: MASI)가 레인보우(rainbow®) 관련 장비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병원들에 대해 추가적인 비용 없이 레인보우 라이선스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24일 발표했다.

마시모의 레인보우 플랫폼은 헤모글로빈(SpHb®), 산소포화도(SpO2), 메트헤모글로빈(SpMet®) 등 12개 종류의 변수를 비침습적,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레인보우 플랫폼이 일단 가동되면 병원들은 팬데믹 기간 동안 RD 레인보우 센서를 할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이용 가능하며 팬데믹이 완화될 때까지 지속될 예정이다.

SpHb는 침습적 혈액샘플 채취 기간 사이에 헤모글로빈의 변화(또는 무변화)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게 하고 의료진이 환자 혈액 관리를 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음을 이미 입증한 바 있다. 다수의 연구를 통해 SpHb는 수혈의 필요를 줄이는데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1~4] SpHb는 다양한 유형의 마시모 펄스 CO 옥시미터(Pulse CO-Oximeters®) 상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여기에는 루트(Root®) 환자 모니터링 및 커넥티비티 플랫폼, 래디칼-7(Radical-7®), 래드-97(Rad-97®) 등이 포함된다. 이에 더해서 드라거(Dräger)와 필립스(Philips) 등 25개 환자 모니터링 기기 제조 브랜드의 환자 모니터링 제품과도 호환성이 있다.

마시모의 설립자 겸 CEO인 조 키아니(Joe Kiani)는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사회적으로 가장 중요한 기여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다. 이는 또한 지난 4일 동안 코비드 19와 싸우는 의료진들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우리가 내세운 세 번째 이니셔티브이기도 하다. 다수의 병원들이 레인보우의 효과성을 실감했으며 다른 병원들도 레인보우의 비침습적 혈액 모니터링 기술을 통해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코비드 19로 인해 전 세계 병원 시스템들이 겪고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혈액 제품이 크게 부족하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헌혈이 거의 중단되다시피 한 상황에서 환자들이 대량으로 밀어닥치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따라서 병원들은 혈액 공급량을 가능한 한 효율적인 방식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전 세계에서 수집된 자료에 따르면 마시모의 SpHb가 출혈 과소를 막론하고 모든 유형의 수술에서 불필요한 수혈을 줄이는데 상당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택적 정형외과 수술을 받은 327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시험에서 SpHb를 통한 지속적·비침습적 헤모글로빈 모니터링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지속적·비침습적 헤모글로빈 모니터링 장비가 없이 시행하는 표준 수술과 대비할 때 수혈의 필요량을 87%만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106명에 달하는 신경외과 수술 환자에 대한 예상 집단연구에서 표준 혈액 관리 방식에 SpHb 모니터링 장비를 추가할 경우 높은 출혈을 초래하는 신경외과 수술의 경우 혈액 사용량을 41%만큼 줄였고 수혈 시간도 41분이나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복부암 수술을 받은 100명의 환자에 대한 연구에서 SpHb 모니터링이 혈액 사용량을 39% 줄이고 수혈 시간을 31분이나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대퇴부 수술을 받은 237명의 환자에 대한 연구에서 높은 출혈을 초래하는 수술의 경우 지속적인 SpHb 모니터링이 수혈을 요하는 환자들의 비중을 7% 낮췄고 환자 일인당 수혈량도 13%만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SpHb에 더해서 레인보우 제품군에 속하는 첨단의 비침습적 기기들로는 혈중 메트헤모글로빈 수치를 지속적·비침습적으로 측정하는 SpMet도 있다.[5] 메트헤모글로빈 수치 상승은 산화질소 흡입(iNO) 치료에 따른 것일 수 있으며[6~7] 이는 코비드 19와 관련된 폐 합병증 치료제로서 현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의료진들의 메트헤모글로빈 수치 측정을 가능케 함으로써 SpMet는 iNO 치료 중에 중요한 모니터링 수단이 될 수도 있다.

SpHb과 SpMet는 실험실 혈액검사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다. 적혈구 수혈과 관련된 의료진의 결정은 환자의 상태와 혈액 샘플을 포함한 실험실 진단테스트 결과에 근거한 의사의 판단에 근거해야 한다.

[ⓒ aving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VING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