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한민국 ICT융합 엑스포] 릴리커버, Smart Factory(ENIMA)를 통한 개인 맞춤형 화장품 제공

2020-10-26, 이은실 기자

▸빅데이터 기반, AI 피부진단 디바이스에 이어 개인 맞춤 화장품 개발
▸피부 전문가의 온라인 1:1 코칭을 통한 정교한 피부관리 가능

릴리커버(대표 안선희) 는 11월 19일(목)부터 20일(금)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2020 대한민국 ICT융합 엑스포'에 참가해 개인 맞춤형 화장품 서비스를 소개한다.

11만건의 데이터에 기반한 정확한 피부진단, 맞춤형 마스크팩 구독모델 서비스를 하고 있는 뷰티테크 스타트업 ㈜릴리커버는 개인 맞춤형 화장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많은 화장품 서비스가 판매자 등 공급자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대량 양산된 기성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고, 각자 다른 피부의 상태에 맞게 피부를 관리하는 것에 한계가 있었으나, 릴리커버는 철저하게 고객 중심으로 '개인별 피부관리'를 사용자의 니즈와 피부상태에 맞춰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기술개발과 플랫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모두에겐 자신만의 피부가 있다

릴리커버가 제공하는 뮬리(피부진단 및 관리 디바이스)로 4년간 릴리커버가 미국, 한국, 베트남 등에서 모은 피부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모공, 주름, 민감도, 유수분 밸런스 등을 체크하고 나면, 피부에 맞는 맞춤형 마스크팩(Only for you - 3종류 6개입, 2주에 1회)이 구독서비스 되고 있는데 앞으로는 피부 진단 데이터와 작은 자판기 형태의 맞춤형 화장품 스마트 팩토리(ENIMA)를 통해 맞춤 에센스 및 로션이 4분 내에 제조되어, 피부타입별 클렌징 제품과 함께 고객에게 구독서비스로 배달된다. 고객은 사용한 후, 앱을 통해 사용감을 피드백하고, 자료가 적용되면 개인 사용자에 맞게 업데이트되어 점점 본인에게 맞게 제작되는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AI와 전문가의 협업이 만든 '개인 맞춤형 피부관리 코칭'

TIPS 선정 및 코스모프로프 볼로냐 2020의 초청을 받을 만큼 국내외에서 'AI 알고리즘,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화장품 제작'에 있어 우수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는 릴리커버는 '피부관리 분야의 가장 뛰어난 기술을 가진 회사'가 되는 것을 꿈꾼다. 2017년 실리콘밸리의 투자를 받아 국내만큼이나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디지털 피부관리 분야에서의 작지만 강한 스타트업이 되고 싶은 만큼 초점은 기술에 맞춰졌고, 피부과 전문의 네트워크를 통해 알고리즘과 데이터 분석에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뛰어난 기술만으로는 안되는 부분이 있었다. 사용자가 스스로 진단하고 관리하며 흥미를 잃거나 출처도 모르는 오정보에 기댈 수 있다는 것을 피부 전문가의 1:1 코칭을 통해 꾸준히 정교한 피부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탈바꿈하고 있다. 10월 출시 예정인 릴리커버의 피부 관리 어플리케이션 '당부'를 통해 개인별 피부진단 결과를 관리하고, 이에 기반한 전문가의 세심한 상담과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피부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

릴리커버 안선희 대표는 "스스로도 충분히 내 피부의 아름다움을 지킬 수 있는 권리를 되찾아주고, 사용자가 똑똑한 피부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2020 대한민국 ICT융합 엑스포(ICT Convergence Expo Korea 2020)는 국내 최대 IT/모바일 융복합 산업 집적지역인 대구에서 개최되는 대표적인 IT전시회로 대구광역시, 경상북도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전시품목은 모바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IT융합SW, IT융합서비스, 리모트워크 플랫폼, 소셜미디어 플랫폼, loT, AI, 빅테이터, 클라우드, 보안, 모바일컴퓨팅(센서), ICT부품·모듈, 3D프린팅, 자재, 디스플레이, 3D프린터, 드론, 로봇, 스마트카, VR, AR, 디스플레이, 디지털 플랫폼, 디지털 사이니지 등이다. 전시 외에도 대형 유통바이어 초청구매상담회, 벤처 캐피탈 초청 투자설명회 및 상담회, ICT&이업종교류행사, AR·MR기술 컨퍼런스, 지방자치단체 정보통신정책세미나, 스마트시티사업단 통합워크샵 등의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 'ICT Convergence Expo Korea 2020' 뉴스 바로가기

[ⓒ aving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VING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