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sb마루, 언텍트 시대 마루AS도 셀프로

2020-12-16, 신명진 기자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인테리어는 한번 공사를 하고 나면 오랜 기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따져본 후 브랜드나 시공업체를 선택해야 한다.

특히, 인테리어 공사 후 가장 큰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바닥인데. 바닥은 면적도 넓지만, 벽이나 주방가구와는 달리 한번 공사를 하려면 모든 짐을 옮겨야 하고 먼지 소음 진동이 발생하여 공사가 다른 공간에 비해 신경이 많이 쓰인다. 그래서 처음부터 바닥재를 선택할 때 가족의 라이프스타일과 주거 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바닥재를 고르고, AS를 쉽게 받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거용 바닥재는 크게 PVC류와 대리석이나 타일, 목질마루로 나누며, 시공 공간의 환경, 가격, 기능, 디자인에 따라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자기 소유의 집인 경우 대부분 목질마루를 선택하는데, 이는 목질마루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며, 부드러운 감촉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질마루는 코어재, 표면소재, 시공방법에 따라 마루 종류가 다양하며, 종류별 기능과 특징이 다르다.

최근 국내 리모델링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목질마루는 강마루이며, 합판 강마루와 섬유판 강마루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강마루는 합판 강마루로서, 다양한 수종의 모양지에 고강도 표면 보호층을 적용하여 찍힘, 스크래치에 강한 접착식 온돌마루다.

이에 반해 섬유판 강마루는 합판대신 보드를 사용한 접착식 강마루다.  2016년 한솔홈데코가 SB마루를 출시하면서 국내 섬유판 강마루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접착식 온돌마루라는 점에서 합판 강마루와 동일하지만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 규격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구현했다.

한솔SB마루는 무엇 보다도 코어층의 밀도가 높아 찍힘, 눌림에 강하고 온돌난방에 최적화된 두께로 제작되어 열효율성이 우수하다. 또한 친환경 최고급 등급인 수퍼E0등급의 자재를 사용하여 하며, 목질 마루의 단점인 내수성을 강화해 오랜 습기에도 변형이 거의 없고 복원력도 우수하다.  특히 SB오리지널 마루는 표면이 올레핀 시트로 지문 및 오염에 강하고 미끄러움이 덜하다. 무엇보다도 마루 표면의 유지보수가 월등하게 편리하다.

합판 강마루는 표면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만큼 표면이 딱딱하기 때문에 무거운 물건을 떨어 뜨렸을 때 마루 표면이 깨지거나 움푹 파이며 그 부분이 날카로워 넘거지거나 몸이 닿았을 때 다치거나 상처가 나게 되는 등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가정에서는 부분적으로 AS를 받고 싶지만, 접착식 마루의 경우 마루 한쪽을 다 뜯어 내어 새것으로 교체해야 하며, 이 때 소음과 진동 먼지가 발생하고, 아파트의 경우 전체 공사할 때와 마찬가지로 입주민의 동의를 받아야하는 번거러움이 발생한다. 임시방편으로 날카로운 부분에 테이프를 붙여 아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지만, 이것 역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이에 반해, 한솔 SB마루 오리지널은 찍힘 긁힘, 마루 표면의 깨짐 등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먼저 마루 표면이 날카롭게 깨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마루 보수도 편리하다. 보수 시 마루 한장 한장을 철거하여 다시 시공할 필요 없이 상처난 부위의 마루 표면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보수 할 수 있다. 이 떄 소음, 먼지, 진동이 발생하지 않아 늦은 밤에도 보수가 가능하고, 일반인도 동영상을 보며 쉽게 보수할 수 있다.

한솔홈데코는 최근 자사 유튜브 채널인 '한솔 알쓸인잡(알아두면 쓸모있는 인테리어 잡학상식)' 에 '15년 차 주부의 SB마루 셀프 보수 도전기'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며, 바닥의 흠집에도 그녀가 여유로울 수 있는 이유를 공개했다.

한편, 한솔홈데코는 마루 전문 쇼핑몰 '마루 스토리'에서는 올해 까지 SB마루를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중이다.

[ⓒ aving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VING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