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1 All Digital] CES21 혁신상 한국 100여개 수상

2021-01-13, 이은실 기자

-전체 386개 수상 중 한국 대,중,소,스타트업 32개 기업이 25% 획득
-한국의 IT 기술 우수성 세계에 증명하는 계기 마련

세계 최대 전자, ICT 전시회 CES21 소비재전자 디지털전시회가 '일상을 지킬수 있는 디지털'이라 주제로 개막하였으며 각국에서 2,000여개 업체가 참가, 약 386개사가 혁신상을 수상했다.

CES 주최측은 이노베이션 최고 혁신기술상(BEST OF INNOVATION) 과 혁신기술상(INNOVATION AWARDS HONOREE)을 매년 선정하고 전시회 개막 당일 최종 발표한다.

CES 혁신상은 약 50명의 전문심사위원이 그해 8개 부문에 출품된 제품들 중 가장 혁신적인 제품을 선정해 시상 및 디지털전시회에 전시한다. 수상한 기업들은 최고의 영예를 누리게 된다. 특히 중소기업들은 브랜드 파워가 없어 세계 시장 진출이 어려우나 혁신상 수상을 통해 전세계에 우수성 및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올라가는 효과를 얻는다.

카테고리별 참가현황 (그래프)

참고로 전년도 혁신상 수상기업 대부분이 전시회에 방문하지 아니한 국가의 기업들이 수입의사를 밝히고 방문을 요청한 사례들이 많으며 연속하여 수상한 기업들은 수출성과를 높여 성장하고 있다.

CES 2021의 CES 혁신상을 받은 제품은 지난해 386개이며 이중 한국기업은 대기업 삼성전자(44개)LG전자(24개) 및 네이버,아모레퍼시픽,코웨이,SK매직 등과 중견,중소,스타트업이 32개로 총 100여개사가 수상했다.

이중 전시회에 참가하는 업체는 24개이며 전시회에 참가하지 않으나 수상한 기업이 10개사이다. 이는 그만큼 한국의 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한국의 미래를 보여주는 것이다.

디지털전시회 참가업체 중 수상기업 24개사

너울정보(펫펄스),럭스랩,루비랩,루플,룰루랩,마이크로시스템,만도,모빌테크,바디프렌드,비햅틱스,삼성전자,소프트피브이,아모레퍼시픽,알고케어,에스오에스랩,에이치로보티스,에이치에이치에스,엘지전자,엠투에스,위드어스,인더케그,클로버,파커스,힐스엔지지어링 등 24개사

디지털전시회 참가하지 않았으나 수상기업 10개사

SK매직,SK IE TECHNOLOGY, 네이버,대성스마트하이브,링크페이스,모토렉스,브레싱스,브이터치,에이티센스,코웨이,현대통신 등 10개사

KICTA 협회 어워드 신청지원 수상결과

KICTA는 이번 전시회에 18개사의 참가를 지원하였으며 이노베이션 혁신상을 수상한 기업은 브이터치-가상터치 패널은 사용자를 AI(딥러닝)기술로 분석하여, 가리키는 위치와 동작을 정확히 파악하여 터치와 동일한 방식으로 직접 만지지 않고 멀리서도 터치하듯 조작할 수 있는 제품이며,에이티센스는 국내 최초 10일 이상 장기 연속 측정 웨어러블 심전도 검사기,파커스는 UVC LED를 이용한 비접촉식 살균박스 등이 수상하였다.

또한 매년 오프라인 전시회 참가를 지원하고 있는 라이다 전문기업 에스오에스랩은 차량용 고정형 라이다(Solid-state Lidar) ML이 Vehicle Intelligence & Teansportation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에스오에스랩의 차량용 고정형 라이다 ML은 회전하는 부품이 없는 완벽한 고정형 구조로 작고,가벼워 차향에 장착되기 쉬우면서도,180도의 넓은 시야각으로 차량의 주변 환경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자율주행의 안정성을 높여줄 수 있는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CES 2021 KICTA 지원 혁신상 수상기업 및 전시제품(4개사)

KICTA는 CES 주최측 한국공식 파트너이며 에이전트이므로 금년도 디지털전시회에 참가한 기업이 2022년도 오프라인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주최측 승인심사 및 부스배정을 지원하고 있다.

KICTA 한국정보통신기술산업협회 이한범 상근부회장은 '국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들이 혁신기술로 개발한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서 직접 시연하고 싶었으나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어도 우수한 혁신상 수상을 통하여 선도적 지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차년도에는 오프라인 전시회에 참가하여 직접 시연과 함께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기 바란다'고 말하였다

한편, 글로벌뉴스 네트워크 'AVING' 뉴스는 2006년부터 15년 연속 CES에 취재단을 파견해 왔으며, 가장 많은 뉴스를 전세계에 발신해 오고 있다. 또한, CES의 이슈를 인사이트하게 공유하는 CES 2021 리뷰 컨퍼런스를 1월말 개최 예정이다.

* 2019~2020년 CES 내, 대한민국 기업을 전세계에 알리는 MIK(MADEINKOREA) 프로젝트 진행
* 2015년부터 CES 참가 기업 중, 분야 별, 주요 제품을 선정하는 BEST OF CES 진행
* 2015년 국내 최초로 런칭한 CES 리뷰 컨퍼런스를 매년 개최

→ CES 2021 All Digital 특집기사 바로 가기

[ⓒ aving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VING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