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 HOT SPOT_서울먹거리창업센터] 토민, "땅(土)과 사람(民)을 위한 '건강한 탄산음료'로 승부한다!"

2021-06-24, 최예원 기자


토민 전은경 대표 인터뷰 | 촬영 및 편집-에이빙뉴스

전 세계적으로 비만, 충치 등 탄산음료 섭취의 부작용이 지적되는 가운데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입주기업 토민(TOMIN, 대표 전은경)의 '건강한 탄산음료'가 눈에 띈다. 국내 과일로 만든 음료를 선보이는 토민 전은경 대표를 지난 18일 서울먹거리창업센터에서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Q1. 회사 소개

전은경 대표 : 2019년 11월 토민을 설립했다. 토민은 흙 '토(土)', 백성 '민(民)'이라는 이름 그대로 땅과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뜻이다. 건강하고 안전한 음료를 만들어 농업이나 농촌에 이바지하고 사람들에게 이로운 식품을 제공하고자 한다.

클링 3종 제품│제공-토민

Q2. 제품 개발 배경

전은경 대표 : 토민의 스파클링 음료는 'Shinekling(샤인클링)', 'Peachkling(피치클링)', 'Rabongkling(라봉클링)'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국내산 농산물과 과일의 과즙을 내어서 탄산음료로 만들게 됐다. 기존 탄산음료들의 높은 칼로리와 설탕량 때문에 드시기 망설여졌던 점이나 밍밍한 탄산수의 맛을 보완하기 위해서 국내산 과즙으로 달콤하면서도 칼로리 부담 없이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음료를 만들게 됐다.

Q3. 제품의 특장점

전은경 대표 : 음료의 핵심인 과즙이 어디에서 수확이 되고 또 어떻게 가공되는지 알기 힘들다는 점에 착안해서, 원료의 수매부터 가공 그리고 음료 생산까지 직접 다 관장을 한다. 또한 원재료인 샤인머스캣, 복숭아, 한라봉 등은 지역의 특산물로도 활용할 수가 있고 계절성이 있는 과일이기 때문에 계절감을 느끼며 마실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일반 탄산음료에는 단맛을 내기 위해 아스파탐(Aspartame)이나 수크랄로스(Sucralose) 같은 합성인공감미료가 들어가는 데 비해서 토민의 음료엔 천연성분에서 유래한 감미료 등만 사용해서 누구나 건강하게 깔끔하고 상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토민 전은경 대표│촬영-에이빙뉴스

Q4. 제품의 성과

전은경 대표 : 탄산음료는 최소생산수량이 높은 제품이어서, 작은 기업에서 첫 제품으로 시작하기에 쉽지 않다. 그리하여 인지도 없어도 많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릴 수 있는 크라우드펀딩의 문을 두드렸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처음 선보인 '샤인클링'이 6천만 원 가까운 펀딩액을, 뒤이은 앵콜펀딩에서는 1억 원이 넘는 금액의 펀딩을 달성했다. 이후 소비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피치클링', '라봉클링'을 출시해 1년간 펀딩액 누적 4억 원을 달성하며 마켓컬리, 쿠팡, 로켓배송 등에 입점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Q5. 향후 계획

전은경 대표 : 올해 초 홍콩을 시작으로 해외 진출을 시작했으며, 현재 싱가포르, 베트남, 중국 등 다양한 지역과 수출 논의 중으로 제품 수출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향후 국내산 딸기와 블랙베리 과즙을 함유한 '베리클링'을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고, 음료와 잘 어울리는 간식류도 선보이려고 한다.

한편, 글로벌 뉴스 네트워크 'AVING NEWS'는 중소기업들의 시장진출 및 투자유치 등을 돕는 'MIK HOT SPOT(메이드인코리아 온라인전시회)'을 365일 상시 운영한다. 2005년부터 개최한 에이빙뉴스의 전시회는 총 976회 개최, 참가사 11만 2,446개, 총 방문객 1억 2천 6십 9만 명, 기업당 방문객 수 평균 1,073명, 온라인 전시회 당 월평균 12만 3,793회 방문이라는 놀라운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MIK HOT SPOT' 온라인 전시회는 분야, 타깃시장, 참여 기관에 맞춰 정기적으로 개최하며 트렌드에 맞게 참가사들의 노하우와 가치를 전달해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비즈니스를 제시한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개별 참가 가능하며 각 지자체별 기업 지원기관의 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서도 신청 및 지원 가능(각 기관별로 상이하니 별도 확인 및 문의)하다.

→ 'MIK Hot Spot(메이드인코리아 온라인전시회)' 특별 페이지 바로 가기

피치클링 제품│제공-토민

[ⓒ aving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VING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