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2' 속 빛났던 K-테크... 글로벌 미디어 선정 BEST OF MIK@CES 2022 어워드 개최!

2022-01-21, 최예원 기자

CES 2022 전경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2'가 개최됐다. 코로나19 여파로 2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귀환한 CES 2022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로 행사 기간이 하루 단축되고, 참가기업 수도 예년보다 대폭 줄었다.

한국은 올해 전체 참가 기업 중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로 참가했고, 우리나라 기술·제품 139개가 'CES 혁신상'을 받으며 국내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제고했다. 올해 CES 혁신상은 전체적으로 623개 기술·제품에 수여됐다.

행사 마지막 날인 7일, 글로벌 미디어 채널 에이빙뉴스는 국내 참가 기업을 대상으로 'Best of MIK@CES 2022'(이하 MIK@CES 2022)를 선정, 시상식을 진행했다.

MIK@CES 2022 선정 기업은 다음과 같다. ▲링크옵틱스 ▲바이오트코리아 ▲어썸랩 ▲큐라움

BEST OF MIK@CES 2022에 선정된 링크옵틱스 전시 모습 │촬영-에이빙뉴스


링크옵틱스, 광융합 기반 '루미니엘Y' 통해 K-뷰티 및 의료기술 알려!


2004년 설립한 의료기기 전문기업 링크옵틱스는 저출력 광선조사기(LLLT)를 이용한 루미니엘Y, 김성경 패치 등 웨어러블 헬스케어 제품 출시로 지난해 산자부 장관상과 중기벤처부 장관상을 받았다. 광의료분야 89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의료기기 3종과 뷰티 디바이스를 생산하고 있다.

눈가 주름 개선을 위한 김성경패치에 이어 출시된 루미니엘Y는 국소부위 직접부착 방식으로 여성들의 질 건조증으로 인한 질염 및 가려움증을 예방하고, 탄력도 개선 및 불쾌한 냄새를 감소하는 손쉽게 착용 가능한 웨어러블 헬스케어 제품이다. FDA·CE·CB 인증을 획득해 출시 후 러시아, 두바이, 홍콩 등에 수출되고 있다.

링크옵틱스는 전시회 기간, '루미니엘Y'의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김수림 교수팀(산부인과)의 루미니엘Y 전임상 결과로, 콜라겐 생성 19% 증가, 질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진 칸디다균 64% 감소, 불쾌한 냄새(Odors) 14% 및 암모니아 11% 감소 기능을 발표했다.

BEST OF MIK@CES 2022에 선정된 바이오트코리아 전시 모습 │촬영-에이빙뉴스


바이오트코리아, 비대면 검체 채취 의료로봇 'RAPIDS 플랫폼' 소개해


바이오트코리아는 분자진단 자동화 시스템인 'RAPIDS 플랫폼(Platform)', 치료제의 물리적 전달이 가능하게 하는 의료기기 플랫폼 'Stem Cell Navigator' 등의 의료로봇 시스템을 연구하는 의료기기 스타트업이다.

이번 CES에서 바이오트는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의 비대면 검체채취가 가능한 의료로봇 RAPIDS 플랫폼을 선보였다. RAPIDS 플랫폼은 팬데믹 바이러스의 분자진단을 위한 검체채취 과정을 의료진이 비대면으로 수행할 수 있는 로봇 시스템으로, 기존에 사용되는 검체채취용 도구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기존 검체채취 환경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던 의료진의 2차 감염 문제, 전신 방호복 착용으로 인한 의료진의 피로도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팬데믹 상황에서의 분자진단을 적은 의료진의 투입으로도 가능케 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피검사자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해부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압력센서를 부착해 채취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했다.

BEST OF MIK@CES 2022에 선정된 어썸랩 부스 모습 │촬영-에이빙뉴스


어썸랩, 아웃도어 활동 필수품 친환경 워터히팅 솔루션 '워터워머' 공개


어썸랩은 '친환경+안전기술+디자인 UX'를 기반으로 한 융합 라이프스타일 하드웨어 SPA 브랜드 스타트업이다.

이번 CES 2022를 통해 선보인 워터워머(WATER WARMER)는, 코로나19 시대 트렌드로 떠오른 캠핑 및 아웃도어 활동 시 꼭 필요한 따뜻하고 깨끗한 물을 어떤 제품보다도 빠르고 안전하게 데울 수 있는 친환경 워터히팅 디바이스이다.

어썸랩의 휴대용 워터워머에는 전극이온 발열기술이 적용돼, 열효율 98%의 에너지를 발생시킴으로써 물을 빠르게 데울 수 있다. 또한 인스턴트 살균수 생성 기능을 통해 살균 및 세척 기능을 제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공중보건 분야에서의 활용가치가 크다. 물이 없으면 발열되지 않아 과열에 따른 화재 및 화상의 위험성도 방지했다.

BEST OF MIK@CES 2022에 선정된 큐라움 부스 모습 │촬영-에이빙뉴스


큐라움, 수면무호흡증 측정 구강 내 장치 선보여!


큐라움은 치아 및 수면 관련 분야 헬스케어 전문 기업이다. 새롭고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공하는 큐라움의 제품과 서비스는 소비자의 의료·헬스케어·수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위생 상태 모니터링, 질병 전 징후 예측 및 초기 진단을 가능하게 한다.

큐라움은 구강 건강을 위한 헬스케어 브랜드 클리움을 운영하고 있다. 클리움 제품은 IoMT 기술을 접목한 똑똑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일상 속 유해 물질로 오염된 구강 내 장치와 각종 구강 위생용품을 세척, 살균하고 관리한다.

깊고 편안한 잠을 돕는 맞춤 수면 장치 클리움 오라로그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증상 관리와 치료를 위한 센서블 하악 전방위 장치다. 장치를 착용하여 수면 중 아래턱을 앞으로 이동시키고 기도를 열어 수면 무호흡 증상을 완화한다. 동시에 장치에 내장된 다양한 센서는 수면 중 몸이 보내는 생체 신호를 기록해 만성 수면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치료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는 전 세계 가전업계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전시회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최하며 매년 1월 열리고 있다. 16년 연속 CES를 취재해 온 AVING NEWS는 2006년부터 매년 전 세계에 가장 많은 뉴스를 발신해 오고 있으며, 최고의 혁신 제품과 기술을 선정하는 'BEST OF CES 2022', 한국 기업 중에 주목할 만한 기업을 선정하는 'BEST OF MADE IN KOREA'를 진행했다. 또한, CES 현장의 이슈를 전하는 AVING LIVE를 미디어데이 포함 7일간 진행했다.

* 특별 취재단: Ashley Kim, Joseph Choe, Kidai KIm, Dongkwan Kim, Mokkyung Lee, Sangun Choi, Yeawon Choi, Wansu Kim, James Lee

→ CES 2022 뉴스 특별 페이지 바로 가기

CES 2022 특집 라이브 | 촬영 및 편집-에이빙 뉴스

[ⓒ aving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VING 뉴스레터 신청하기